본문 바로가기

경제뉴스

선물옵션,파생 관련 사기,사건,사고 모음

선물옵션 fx마진 파생 주식 각종 투자사기 사건, 금융다단계 사건 


- 고수익 보장이면 사기다 







선물옵션판에 15년 있다보니, 다양한 사건사고를 접하게 되는데, 그래서 저에게 개인적으로 이게 사기냐 투자냐 문의가 많이 옵니다. 


- 근데 투자냐 사기냐 딱 부러지게 이야기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사기의사를 가졌는지 판단하기도 어렵고, 정말 몇년간 과거 수익을 잘 내서 선의로 돈을 맡아서 운영하다가 결과적으로 큰 손실이 난 경우도 있습니다.


- 다만 선물옵션 투자의 세게에서는 항상 수익에는 위험이 따릅니다. 무위험수익(은행이자, 국공채 이자수익)이 연 2~3%이므로, 이것보다 더 높은 수익을 보장하면 일단 의심해야 합니다.


- 예를 들어 월 1% 보장하면 이건 고수익입니다. 따라서 월 1% 손실이 있을 수있는데, 월 2% 수익 100% 보장하거나 손실이 없다고 말하면 이건 99.99% 사기입니다.


- 사기를 치는 아이템은 워낙에 다양한데, 전형적으로 고수익 보장,  몇개월간 수익 지급, 잠적하는 형태의 사기가 금융다단계의 대표적 유형입니다.


- 사기인지 의심되는 경우엔 '사기'로 검색하시고,자신이 똑똑하다가 사기를 안당할거라고 자신하지 마세요. 사기를 칠려고 작정을 하고 덤벼드는 사람들한테는 사기를 당하게 됩니다.










선물옵션 피해사례




- 농구선수 현주엽 선수 선물옵션 투자사기


선물투자로 거액의 사기 피해를 당한 전 국가대표 농구선수 현주엽(38)씨가 자신에게 선물회사 직원을 소개한 친구를 상대로 소송을 냈다.


5일 법조계에 따르면 현씨는 중학교부터 대학까지 동창으로 지내온 친구 황모(38)씨가 선물회사 직원 이모씨와 공모해 자신을 속였다며 황씨에게 7억4천여만원을 요구하는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서울중앙지법에 냈다.


현씨는 "2009년 황씨가 이씨와 짜고 선물투자금 명목으로 본인 계좌에 투자금을 송금받은 후 일부만 선물 계좌에 입금하고 나머지는 개인적으로 사용했다"고 주장했다.


 

현씨는 "황씨가 '넌 운동선수니까 전화로 주문하지 말고 계좌로 돈을 보내면 대신 투자해주겠다'고 속여 17억원을 받은 후 5억9천만원만 내 명의로 투자하고, 나머지는 자신이 사용했다"고 설명했다.


현씨는 "친구 권유가 없었다면 선물투자를 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황씨가 친구의 믿음을 악이용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현씨는 선물회사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해 1심에서 '8억7천여만원을 지급하라'는 원고 일부승소 판결을 받았다. 현씨의 친구 황씨도 선물회사와 직원 이씨를 상대로 소송을 내 이겼다.





- FX마진 맥심트레이더, 케이맥스, IDS홀딩스 사기사건


선물 투자로 고수익을 약속해 수십억원의 투자금을 가로챈 유사 수신업체가 금융감독원과 수사기관에 덜미를 잡혔다.


선물 투자는 증거금의 몇 배까지 레버리지를 일으킬 수 있어 속칭 '대박'이 가능하다. 반면 이런 특성 때문에 투자자들을 현혹하기 쉬우며, 선물 투자와 관련된 사기를 당하거나 큰 손실을 보는 사례도 종종 발생한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FX마진(해외통화선물) 거래를 통해 18개월간 투자 원금에 따라 월평균 3~8%의 고수익을 보장한다고 선전하고 자금을 모집한 유사수신업체 '맥심트레이더'가 검찰에 적발됐다. 


맥심트레이더는 '피라미드' 방식으로 투자자가 다른 투자자를 계속 끌어들이게 했다. 또 나중에 유입된 투자자의 자금을 앞서 들어온 투자자들에게 수익금으로 나눠주는 '돌려막기' 방식으로 몇 년째 유사수신업을 지속했다. 





- 최태원 회장 선물 투자로 큰 손실


그는 최종현 전 회장으로부터 그룹을 물려받을 당시 김원홍 전 SK해운 고문이 선물·옵션 투자로 엄청난 투자 수익을 올린 후 돌려주자 신뢰를 갖게 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SK그룹 계열사에서 펀드 출자한 돈 465억원을 국외로 빼돌려 김 전 고문을 통해 선물·옵션에 추가로 투자했지만 1천억원대의 투자 손실을 봤고, 횡령 혐의로 지난해 징역 4년이 확정됐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1. 수많은 대여계좌업체에 전화해보았습니다.




2. 선물옵션대여계좌  자주하는 질문 모음




3. 수익내는 선물옵션 거래방법 (자금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