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선물옵션정보

강세장의 선물옵션 투자전략(선물매수,콜매수,풋매도)

강세장의 선물옵션 투자전략은 말할 필요도 없이 저점 매수, 고점 매도이다. 




주가가 급상승할 경우에는 20일 이동평균선을 지지선으로, 주가가 완만하게 상승할 경우에는 60일 이동평균선을 지지선으로 설정하여 저점 매수하며 추세가 완전히 꺾일 때까지 수익을 실현하는 것이 좋다. 















선물 매수




선물의 경우 강세장에서의 전략은 오로지 매수 일변도뿐이다. 갭 상승이 예상되기 때문에 가능한 한 중기 투자로 전환하여 오버나잇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리스크를 감안한다면 투자금액의 1/3∼1/2 정도만 오버나잇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다. 나머지 금액은 데이트레이딩용으로 활용하면 된다.


강세장에서는 불요불급한 때를 제외하고는 매도 포지션을 취해서는 안 된다. 오로지 저점 매수만 고려해야 한다. 조그마한 수익을 올리기 위해 매도로 바꿔타는 위험한 곡예는 가급적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능숙한 투자자들은 이러한 상승기간중에 선물에 투자하여 수십 배의 수익률을 올린다. 일반적으로 바닥을 탈출한 종합주가지수의 최고치는 저점 대비 2∼3배 상승한다. 현물시장에서도 장기 투자하면 10배 이상의 수익률을 올리는 투자자도 나온다.


그러나 상승장세에도 유의할 점이 있다. 아무리 큰 장세라 하더라도 상승이 마무리될 때까지 장세가 직행하는 것은 아니다. 중간 중간에 크고 작은 조정이 반드시 찾아온다. 




투자자들이 상승장세에서 번 돈을 다 토해내야 하는 위기가 찾아오는 때가 바로 이 시점이다. 엘리엇 파동이론대로라면 적어도 상승시세의 38% 정도는 조정을 받기 때문에 레버리지가 큰 선물투자의 경우에는 특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조정기에 접어들면 적극적인 매매보다는 방어적이고 보수적인 투자자세를 견지하는 것이 좋다.


강세장에서 선물을 매수한 후 10∼20% 정도 상승하면 전매한 후, 고점에서 매도하여 수익을 취하려는 자세는 결코 바람직하지 못하다. 자칫 작은 수익을 얻기 위해 어설픈 고점 매도전략을 구사하다 돌이킬 수 없는 큰 재앙을 초래할 수 있다. 선물은 추세선을 따라 투자할 때 가장 큰 수익을 보장해준다.











콜매수




주가가 상승할 것이 예상되면 당연히 콜옵션을 매수하면 된다.


그러나 새로운 달이 시작될 때는 프리미엄이 상당히 높은 상태에 있으므로 큰 수익을 올리기가 쉽지 않다. 오히려 장세가 지지부진하다면 시간소멸 효과로 프리미엄만 하락하여 손실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콜옵션의 매수는 최대한 늦추었다가 만기일이 가까워질 때 매수를 고려하는 것이 좋다. 투자금의 10∼20% 정도를 잃을 각오로 가격이 싼 외가격 콜옵션의 매수를 시도해볼 수 있다. 만일 만기를 앞둔 장세가 폭등이라도 한다면 의외의 대박을 터뜨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상승장에서도 리스크를 감안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투자자는 등가격이나 내가격 투자를 하는 것이 좋고, 선물을 매도하여 위험을 분산시키는 전략도 고려해볼 만하다. 공격적이고 투기적인 성향의 투자자는 비교적 먼 외가격 옵션을 공략하는 것이 좋다. 


외가격 콜옵션 투자는 투자금 전부를 걸지 않는다면 결코 무모한 도박이 아니다. 분명히 승부를 걸 가치가 있는 투자이다. 2∼3년 정도 지속되는 대세상승 장세에서는 폭등장세가 반드시 몇 번은 찾아오게 마련이다. 100배가 넘는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기회가 흔치는 않지만 때를 기다리며 노력하면 그런 전율감을 느낄 기회를 주게 마련이다. 




한편 상승장세라 예상했는데 의외로 주가가 거꾸로 간다면 콜옵션의 손실폭이 선물의 손실폭보다 상대적으로 적을 수 있으므로 리스크 관리상 콜옵션을 매수하는 것이 낫다. 콜옵션 매수자는 자신이 지불한 프리미엄만 책임지면 되기 때문이다. 













풋매도




주가가 상승하더라도 그 변동폭이 크지 않으리라 예상되면 풋옵션을 매도하는 것이 좋다. 통상 새로운 달이 시작되면 콜이나 풋이나 프리미엄이 높게 형성되므로 자금여력이 있는 투자자는 풋옵션을 매도하여 높은 프리미엄을 받고 시간가치 소멸을 이용하여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아니면 프리미엄 수입으로 선물을 매도하여 헤지하는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겠다. 



풋옵션 매수는 손실의 범위가 지불한 옵션 프리미엄에 제한되지만 주가지수가 행사가격 이하로 움직이지 않으면 투자금액 전액에 해당하는 손실을 입게

된다.


주식이나 선물이 시장의 방향에 근거하여 투자를 하는 일차원적 상품이라면 옵션은 시간이라는 또 다른 차원을 고려하여 투자해야 하는 다차원적

상품이다.


물론 옵션을 매도하는 것은 무한한 손실 가능성을 갖고 있지만 적절한 매도 전략은 성공적인 옵션 거래에 필수적이다.



풋옵션을 매도하는 것은 시장이 최소한 하락하지는 않을 것을 기대하는 전략이다.


풋 매도자는 주가지수가 상승하여 풋을 나중에 다시 낮은 가격에 되사기를 기대하게 된다.


풋매도자에게 가장 유리한 상황은 만기에 풋 행사 자격 이상으로 주가지수가 움직여 풋이 아무런 가치가 없게 되는 경우이다.


이 경우 매도자는 프리미엄 전액을 이익으로 향유하게 된다.


풋 매도자는 제한된 이익 가능성을 가지고 있지만 무한한 손실위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어떤 풋옵션을 매도할 것인지를 결정하는데는 시장에 대한 판단이 가장 중요하다.


주가 상승 가능성이 클수록 행사가격이 높은 풋을 매도하는 것이 유리하다.


왜냐하면 행사가격이 높을수록 풋의 프리미엄이 높기 때문이다.


보다 보수적인 전략은 행사가격이 낮은 풋을 매도하는 것이다.


옵션 매도시의 시간가치 감소효과와 관련하여서는 내재변동성이 높은 풋을 파는 것이 유리하며 이는 과대평가된 옵션을 매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풋을 매도하는 것은 옵션이 갖는 시간가치를 매도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풋옵션을 매도하는 경우 만기까지의 시간이 적게 남아 있을수록 유리하다.


만기에 가까워짐에 따라 시간가치는 가속적으로 하락하기 때문이다.


시장이 박스권을 형성하리라고 기대되는 경우에 외가격 콜옵션과 외가격 풋옵션을 매도하는 전략은 상당한 이익을 가져다 줄 수도 있을 것이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1. 수많은 대여계좌업체에 전화해보았습니다.




2. 선물옵션대여계좌  자주하는 질문 모음




3. 수익내는 선물옵션 거래방법 (자금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