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선물옵션정보

해외선물거래 보조지표 만드는 간단한 방법

주식을 할때에는 보조지표에 별 의미를 두지 않았어요


일단, 코스피 코스닥 다하면 너무 많은 종목이 있어서 (약 2080 개)


전 종목에 수익이 나는 Common 한 보조지표가 없을꺼라고 생각했고.


매매 알고리즘을 단순화 또 단순화 시켜서 거래량과 가격만으로 매매를 하는게 맞겠다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만약 당일 400 종목을 모니터링 한다면, 각 종목마다 실시간으로 보조지표 만들어야 하는데


이 연산량을 한대의 PC 에서 가능할까 의문도 들었구요.



하지만 해외선물은 다른거같아요. 


특정한 몇몇 종목에 전세계 투자자들이 같이 매매를 하기때문에 차트 매매가 가능하겠죠.


인종이나 나라 상관없이 유명한 보조지표는 모두 사용하니깐. 지표대로 주가가 흐를 확률이 높아 지겠죠?



그래서 지금 제작중인 Plutus 해외선물 프로그램에는 보조지표로 사용자 매매전략을 만들수 있게 아래와 같이 제작했어요. 


2013년도에 만들어 놓은 코드가 있어서, 우선 이렇게만 추가했는데 괜잖은 보조지표가 있으면 계속 추가할 예정이예요.










자 그럼 해외선물 보조지표 만드는 방법을 간략하게 설명드릴께요.



첫번째로 내가 사용하고 싶은 해외선물 보조지표를 정하겠죠? 그럼 일단 보조지표 공식을 찾아봐요.


쉽게, 구글같은데서 "MACD 계산방법", "RSI 구하기" 이렇게 검색하면 나와요.



공식(계산법)을 찾았으면 이제 프로그램 코드로 짜서 데이터 검증만 해보면 되요.


내가 프로그램으로 계산한 보조지표 값들이 과연 맞는값인가? 하는 검증은 HTS 의 도움을 받으면 되거든요.



일단 HTS 접속해서 차트에 내가 원하는 보조지표들 모두 추가해주시구요.(크레온 HTS 기준으로 설명)



차트 우측상단에 보면 '도구' -> '데이터 보기' 를 눌러보세요.



그럼 지금 차트에 보이는 모든 지표들의 값을 볼수 있어요.



이제 이 값들을 엑셀파일로 저장해서,


내가 만든 해외선물 보조지표 프로그램에서 계산한 값과 비교해보시면 되요.



유의할점은, 같은 해외선물 보조지표라도 각 증권사마다 공식이 조금씩 다르기때문에


예를들면, RSI 같은 경우에 크레온에는 세가지를 종류가 있는데 (RSI, RSI simple, RSI stochastic)


RSI 는 이평선을 구할때 지수이평방식이고, RSI simple 은 일반 simple 이평방식이예요.



만약 공식그대로 잘 만들었는데 내가 구한 값이, 증권사에서 제공해주는 값과 다르다. 


이런 경우엔 증권사 고객센터 같은데 물어봐야되요. 어떤 이평방식인지, 공식은 어떻게 되는지..


괜히 내가 잘못한거 아닌가 디버깅만 하고 있다가 몇시간 몇일 그냥 날라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