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슈

MSCI 국가 리밸런싱/달러.엔 환율/기술적인 분석

"MSCI 국가 리밸런싱 "

MSCI는 모건에서 만든 지수입니다. 이걸 토대로 외인들의 방향을 예측할수 있는데요. MSCI지수를 추종하는 자금이 5조달러 정도입니다.

신흥국 지수 한국비중이 12%입니다. 
선진국지수에 포함된 그리스가 신흥국에 편입되면 한국의 비중은 0.016%p낮아집니다. 그래서 외인들의 매도가 최근에 나온것으로 보이는데,

현재 환율이 1060원을 가정하면 한국에서는 8000억의 자금유출이 발생하구요. 외인 11월 순매도가 5000억이기 때문에 3000억이 물량 출회가 예상이됩니다.

모건스탠리와 연동된 바스켓 3000억 매도가 예상이되고, 외국인들 물량을 오늘까지 잘 받아준것으로 판단해서, 시장은 외국인들 수급불균형도 어느정도 해소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달러.엔 환율 "

일본쪽 증시가 강세를 보이면서 엔화에 대해서 상당히 민감합니다. 
일본은 소액투자자들 감세 이야기도 있고, 증시에 상당히 우호적인 뉴스들이 나온는데 반해서, 우리나라 증시는 좀 약한 모습입니다.

엔저가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정부의 의도적인 개입이 나올수 있다라는 얘기에 오늘 시장은 장중 반등하기도 했습니다.

환율적인 부분은 정부 개입가능성이 있기에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될것으로 봅니다.

 

"기술적인 분석 "

거래소는 상승하는 60이평선 20이평선의 공방이구요 20이평선이 지지대로 확인된다면 장기적 상승추세가 형성됩니다. 매물대 기준으로 올라탄상태기 때문에 해외증시만 받쳐준다면 매물대 상, 그리고 기술적 분석상 좋은 위치라고 봅니다.

코스닥은 CCI나 주봉 ,RSI상으로도 상당히 낙폭구간인게 맞고 기술적인반등은 1/3이상 나올수 있는 위치이기도 합니다.

상해종합 지수는 주봉상 장기 하락추세선의 저항대 도달해서 이 부근을 터치하고 반등하는지를 잘 봐야 될거같습니다.


시장이 계속 오르고 계속 떨어질수없습니다. 당분간은 정책적 공백기이기 때문에 에너지 충전과정이 나올거같구요. 에너지 충전이후에 추가상승을 기대해보는 증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