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선물옵션정보

2019년 1월 해외선물(크루드오일,나스닥,금,항셍) 증거금 정리

해외선물의 세계 블로그 지기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해외선물 기초적인 내용인 해외선물 증거금에 대해서 소개를 시켜드려볼게요.  해외선물거래하는 분들이라면 꼭 증거금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는 건 중요한 일입니다. 해외선물 상품 거래 특성상 레버리지가 큰 투자이기 때문에 리스크에 크게 노출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해외선물 증거금에 대한 이해를  필수적으로 해야지 리스크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해외선물의 상품들이 급격하게 변동성이 확대되면서 짧은 기간에 큰 손실이나 큰 수익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본인이 감당할 수 있는 손절선 익절선 및 로스컷 설정을 미리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해외선물 상품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해외선물거래하는 투자자분들이 가장 관심이 있어 하는 크루드오일 증거금, 홍콩항셍지수 증거금, 골드 증거금,(미니) 나스닥 선물 증거금, 최근 변동성이 커진 천연가스 증거금 등 5가지 상품선물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해외선물 상품별 증거금 1722화면번호입니다.





이 화면을 보시면 보기 쉽게 상품별로 거래소별로 증거금을  정리해 놓았습니다.  상품별 개시 증거금이나 유지 증거금은 정확히 고정되어있는 것은 아닙니다. 변동성에 따라서 늘어나게 되면 높아지거나 변동성이 낮아지면 증거금이 내려가는 모습을 보입니다. 


국내 투자자들에게 인기가 가장 많은 크루드오일 증거금의 경우 15배 이상의 레버리지를 이용해서 거래가 됩니다. 개시 증거금의 3000달러인 오일은 약 300만원의 투자금으로 5천 이상의 상품에 투자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국내 선물옵션에 투자를 고민했던 투자자들은 까다로운 예탁금의 기준과 교육 이수 조건 때문에 별 조건이 없는 해외선물 시장으로 참여를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증거금도 작은 상품들이 많기 때문에 누구나 접근이 용이합니다.








<크루드오일 2019년 2월물>




우측 화면에 보시면 1계약당 증거금 3000달러인걸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현재 원화 환율 1116원 기준 334만원 정도에 할 계약 거래를 할 수 있겠네요. 크루드오일의 변동성은 밤 낮 가리지 않고 23시간 동안 거래가 활발한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내 해외선물 투자자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고, 처음 해외선물 입문하는 투자자들 또한 관심이 많은 종목 중에 하나입니다.


​크루드오일 뿐만 아니라 Brent Crude oil 상품이 있는데 이 상품은 호가가 중간에 비어있고, 거래량도 없는 걸 볼 수 있습니다. 한국은 대부분 중동산 두바이유를 대부분 수입을 하는데 이 상품은 상장되어있지 않습니다.


국제유가의 시세를 나타날 때 대표적으로 크루드오일 = wti로 가격이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wti 유는 불순물이 가장 적고 고품질이라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최근 유가를 보면 76달러 이상에서 42달러까지 2달 동안 곤두박질치면서 급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 이후 V자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식 같은 경우 한 방향 투자이기 때문에 손도 못써보고 손실을 입을 수밖에 없겠지만, 해외선물거래는 아래 방향으로 배팅을 할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매도포지션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투자자라면 이런 상황에도 큰 수익이 가능했다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해외선물의 장점이라고 볼 수 있겠죠!


크루드오일의 증거금률도 최근과 같은 변동성이 확대되는 구간에서 증거금이 변동이 있었는데 가끔 확인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 (미니) 나스닥 선물 >




지수 선물 중에 국내 투자자들이 거래를 많이 하는 (미니) 나스닥 선물 증거금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지수의 증거금은 보통 다른 상품선물 에너지 상품선물이나 통화상품선물 보다 높은 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지수 선물의 경우 다른 기초자산에 비해 언론이나 인터넷, 방송과 뉴스 등에서 쉽게 정보를 접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접근성이 쉬운 편입니다. 거래량도 풍부하기 때문에 관심을 많이 갖는 편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나스닥 상품선물보다 (미니) 나스닥지수가 증거금도 적당하기 때문에 많이들 거래하고 있습니다.


증거금은 6150달러 원화로 환산하면 환율(1116원) 기준 1계약 686만 원 정도입니다. 한 틱 밸류는 5$이고, 유동성도 충분하기 때문에 미국 증시의 급 등락에 따라 방향 설정을 잘만 하면 좋은 수익의 기회가 있을 것입니다.


10월에서 12월 사이의 급락장 같은 경우 좋은 수익을 거둔 분들이 있었습니다. 






< 천연가스 >



이번에는 천연가스 증거금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천연가스는 11월부터 갑자기 큰 거래량을 동반하며 20% 이사의 폭등 장세를 연출하면서 엄청난 변동성을 보여주었습니다. 미국에서의 천연가스 사용량과 재고 감소 등 여러 가지 변수들이 부각되면서 단기간 크게 올랐습니다. 증거금은 3600달러 원화로 401만원입니다. 사실 크루드오일에 비해 호가 유동성이 떨어지고, 변동성이 너무 크기 때문에 초보자들에게는 적극적으로 추천해드리기는 쉽지 않습니다.









< 항셍선물 >



낮 시간에 열리는 중국 주식시장 때문에 주간에 국내 투자자들이 거래를 가장 많이 하는 홍콩항셍 증거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내와 시간 차이가 적기 때문에 야간에 투자하기 쉽지 않은 직장인분들이나 사정이 있어서 밤에 거래 힘든 분들은 홍콩항셍지수를 많이들 거래하고 있습니다. 홍콩항셍지수가 증거금이 조금 높은 편이라 부담이 되시는 분들은 (미니) 항셍지수를 이용해서 거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019년 1월 물 현재 100,614(홍콩달러)입니다. 홍콩달러 환율 142원으로 원화로 환산을 하면 1계약당 1420만 원이 조금 넘습니다. 투자금이 작은 분들은 접근이 어렵겠죠. 틱밸류는 홍콩달러로 50으로 7000원 정도입니다. 







< 골드(금)선물 > 



마지막으로 골드선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골드(금) 선물은 특별한 변동성이 있지는 않습니다. 국제적으로 이슈가 되는 분쟁이라든지 큰 이벤트(영국 브렉시트, 미국 대통령 선거) 등 굵직한 사건이 있을 때 갑작스러운 변동성을 보이는 게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전 세계 해외선물 참여자들의 관심 속에 거래량이 나날이 갈수록 늘어나는 모습입니다. 


금의 가치는 역사적으로 볼 때 지금의 가치가 예전만 못하지만 금융 시스템의 위기나 인플레이션이 악화가 될 때는 금의 가치가 부각되는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금 자체는 인플레이션이 없다는 것을 감안해볼 때 가치는 오랫동안 변함없을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골드 증거금은 3100달러로 크루드오일 수준인데  이 정도의 증거금도 부담이 된다면 절반 정도 증거금인 E-mini Gold 나 E-micro Gold는 10분의 1 수준의 증거금이기 때문에 이 상품들을 투자에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크루드오일증거금,(미니)나스닥증거금,골드(금)증거금,홍콩항셍증거금,천연가스증거금  총 5가지 상품 해외선물 증거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