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이슈

옵션만기일 D-2 낙폭이 깊으면 콜. 저가매수 기회

옵션만기일 D-2 낙폭이 깊으면 콜. 저가매수 기회


지난 주말 미국증시 급락세 대하여, 토요일 아침에 ‘미국증시 급락세 일시적일 것.’이란 제목으로 간단히 개인적 의견을 쓰면서, 우리증시에 대한 영향력에 대하여 2~3일, 하루, 반나절 그 기간은 아누도 귀신도 모른다면서, 개인적으로는 반나절이 될 가능성을 예상해 봤었고, 그렇다면 전약후강(前弱後强) 장세가 연출될 가능성이 있다고 했었는데, 이를 믿어 보고 베팅을 하였다가 손실을 본 투자자가 있었는지 어제의 투자전략에는 불만의 댓글이 달리기도 하였었다. ‘화풀이’ 정도로 가볍게 보기는 하였지만, 그러나 분명히 미국장의 어제에 대하여 ‘주말 연휴를 보내면서 매도 심리는 거의 다 진정되었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여유로이 대응하기를 제안했었고, 실제로 미국증시의 어제 밤은 반등세로 마감을 하였다.


    앞으로도 여기 올리는 투자전략은 위에 명시하였듯이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전략이니 참고만 하시고 최종 판단은 본인의 책임으로 하시기’를 바랍니다. 증권투자도 놀음판 같아서 성급하면 깨집니다. 어린애 처럼 남 탓 하지 마시고...

 


    미국증시가 지난 주말의 급락세는 진정되는 모습을 보였는데, 그 반등의 폭이 썩 희망적이지는 않아서 오늘 밤 하루 더 지켜봐야 안심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러나 길게 봐서는 우상향의 그림이 깨지지는 않을 것이므로 여유로이 대응하면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어제 우리증시는 전일 미국증시 급락세의 영향에서 하루 종일 벗어나지 못하고 2,000p. 아래로 내려 앉았는데, 일종의 군중심리 같은 부화뇌동(附和雷同) 매도세력 때문으로 봐야 하겠지.?! 좀 더 크게, 길게 보면서 여유로이 대응하시기를 재삼 재사 강조해 본다.

 


    오늘 우리증시는 미국증시 반등세와 어제의 적지 않았던 낙폭의 반작용으로 제법 강한 상승세로 다시 2,000p.를 회복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유럽증시도 시기상 급하고 고점인 듯 그 진행에 정체를 보이고 있고, 미국증시도 한 타임 쉬어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므로, 우리증시도 시간적 가격적 조절을 하면서 상승할 것으로 보면서 그에 맞게 여유로이 대응을 하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옵션 만기일 D-02

    어제 밤 야간선물은 +0.85p.(+0.34%) 반등하였으나, MSCI 지수는 56.35p.로 -0.77% 밀렸다. 하루 후행성을 감안 하더라도 외국인의 우리증시에 대한 투자심리가 아직은 썩 긍정적이지는 못한가 보다.


    어제 ‘ECB 양적완화 실시’가 버팀목 역할을 할 것으로 보면서, 빠르면 오후 장에 낙폭을 회복하거나 오히려 상승세로 돌아설 가능성을, 이른바 전약후강(前弱後强) 장세가 연출될 가능성에 배팅을 하였다면, 오늘은 정도껏 손실을 줄일 수는 있을 것으로 보이나, 다시 2,010p.를 넘어가는 정도까지 기대하기는 약간은 조심스럽다. 갈 수도 있기는 하지만, 아니 길게 보면 그 이상도 가겠지만, 옵션의 경우는 옵션만기일이 이제 3거래일 뿐 이라서 그 속도 조절에 민감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따라서 어제 ‘낙폭이 깊으면 콜. 저가매수 기회-미국증시도 주말의 낙폭 회복할 것.’에 따라 콜.에 베팅을 하였다면 오전에 일단 수익을 실현했다가 다음으로 가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인다.


    결국 반등은 있되 그리 큰 변동성은 없을 수 있으니, 옵션만기일 직전의 피리미엄 급락세가 있을 수 있으니, 매수play는 신중하게 하여야 하겠다는 결론이다.




0123





관심종목

기본전략

상세전략

콜.255.00

콜.257.50

0.20±0.05 수준 정도

0.05±0.03 수준 매수

어제 하락세로 만기일 지수는 255p.±2.50

수준에서 마감될 가능성이 많아졌다.

콜.260

0.02±0.01 수준 매수

전혀 불가능하지만은 않겠지만, 멀어 보인다.오늘 반등시 257p. 이나 255p.로 바꾸기로 하자.

풋.255

오전 장 매도 play. 무리 없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