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선물매매기법

선물옵션 미결제약정의 뜻과 적용방법

오늘은 코스피지수 선물거래에서 흔히 나오는 용어 몇가지와 그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선물옵션 미결제약정의 뜻과 증감의 해석을 알고 전매도 및 환매수의 뜻이 무엇인지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코스피지수 선물거래를 처음 접하다 보면, 용어가 주는 낯설음이 있습니다. 이러한 선물옵션거래의 기본적인 작동시스템만 이해를 하면 선물거래 용어는 그리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하나씩 알아 갈수록 선물거래에도 재미를 느끼실 수 있으실 겁니다.


 


 




 


 


• 코스피지수 선물거래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일반 주식시장은 통상 저점에서 매수를 해서 상승을 해야만 수익이 나는 구조이며 그래서 호재가 있는 종목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코스피지수 선물거래는 상승은 물론이고 하락까지 예상된다면 양방향으로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코스피지수 선물거래는 한가지 종목인 코스피선물지수를 보고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주식이 오를 때 내 종목만 소외되는 상실감은 없습니다.


 


이에따라 코스피지수 선물거래는 매수와 매도 포지션이 있습니다.


 


- 코스피선물 매수거래 : 신규로 지수선물을 매수하는 것(Long Position)


- 코스피선물 매도거래 : 신규로 지수선물을 매도하는 것(Short Position)


 


 


 


투자기간 동안에는 반대포지션을 취해 보유한 선물을 청산 하게 됩니다. 즉 매수포지션을 가지고 있었다면 매도를 취해 매수포지션을 청산하는 식입니다. 이때 매수한 코스피지수선물을 매도하는 것을 전매도라 하고 반대로 매도한 코스피지수선물을 다시 매수하는 것을 환매수라고 합니다.


 


- 전매도 : 매수포지션의 상태에서 코스피지수선물을 매도하여 포지션을 정리하는 것


- 환매수 : 매도포지션의 상태에서 코스피지수선물을 매수하여 포지션을 정리하는 것


 


이러한 전매와 환매거래로 선물옵션 미결제약정수의 증감이 나타나게 됩니다.


 


 


 


 


• 코스피지수 선물옵션 미결제약정의 의미는?



 


선물옵션 미결제약정이라는 말은 아직 청산되지 않은 계약수를 이야기 합니다.


즉, 포지션을 정리하지 않고 선물 매수포지션이나 매도포지션이 증가하게 되면 미결제약정수가 증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전매도나 환매수와 같은 포지션정리의 행위가 일어나게 되면 선물옵션 미결제약정 수가 감소하게 되는 것입니다.


 



미결제약정 수의 증감은 코스피지수 선물의 추세와 밀접하게 관련이 되어 있습니다.


상승이든 하락이든 미결제약정 수가 증가하게 되면 해당 코스피지수 선물의 추세가 강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에 미결제약정수가 급격히 감소하는 상황이 온다면? 이는 선물옵션 추세반전의 신호일 수 있으므로 주의깊게 봐야 합니다. 코스피지수 선물거래에서 미결제약정이 가지는 의미와 변화시에 예상되는 움직임을 예측함으로써 트레이딩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