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선물매매기법

선물옵션 매매신호 (Trading Signal)의 기본 조건

선물옵션 매매신호 (Trading Signal)의 기본 조건




1. 선물옵션 매매신호에는 정상성 (Stationary)이 존재해야 한다.


추세성분이 있는 시계열은 Random Walk를 따르는 비정상 시계열 (Non-stationary)이다. 만약 매매신호에 추세성분이 존재한다면 매수/매도 시점을 기계적으로 결정하기 어렵다. 따라서 매매신호에는 반드시 정상성이 존재해야 한다.










2. 선물옵션 매매신호를 통해 향후 기대수익률 등을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선물옵션 매매신호에 의해 매수 혹은 매도 신호가 발생했을 때 청산에 의한 기대 수익률을 예상할 수 있어야 한다. 투자 시점에 어느 정도의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지 예상할 수 없다면 체계적인 자산 관리가 곤란할 것이다. (실현 수익률 예상이 아니고, 기대 수익률 예상이므로 당연히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3. 향후 선물옵션 매매신호의 변화와 투자 자산의 P/L (Profit & Lose : 손익구조)과의 상관관계가 존재해야 한다.


선물옵션 매매신호의 변화는 P/L의 변화와 유사해야 한다. 예를 들어 매매신호는 상승하는데 P/L은 손실이 나고 있다면 매매신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매매신호가 상승하면 수익이 나고, 매매신호가 하락하면 손실이 나는 것이 정상이다.


선물옵션 매매신호가 갖추어야할 조건을 위와 같이 정리해 보았다. 그러면 기술적 분석의 지표들은 위의 조건을 만족하는가? 그렇지는 않아 보인다. 대부분 기술적 분석의 지표들은 위의 조건 중 첫 번째만 만족한다. 그 이유는 기술적 분석 지표를 만들 때 정상성의 특징을 갖도록 설계했기 때문이다. 대부분 기술적 분석 지표들은 오실레이터 (Oscillator)의 형태로 만들어져 있다.


위의 조건 중 첫 번째와 세 번째는 서로 상충하는 측면이 있다. 첫 번째 조건의 특징은 정상 시계열에 대한 특징이고, 세 번째 조건의 특징은 비정상 시계열에 (주가 = P/L 이므로) 대한 특징이다. 따라서 첫 번째와 세 번째 조건을 동시에 만족시키기는 매우 어려워 보인다. (필자가 아는 한) 위의 조건을 모두 만족시키는 신호는 바로 롱-숏의 매매신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