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선물옵션정보

요즘 옵션만기일이 예전 옵션만기일과 다른 이유

추세추종합성님께서 옵션만기일 지수 결정 때 참고하던 몇가지를 언급하셔서


저도 그동안 옵션만기일에 대해 느꼈던 부분들에 대해 적어보려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요즘 옵션만기일이 예전과 달라진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예전에는 기관과 외국인 사이에 타협 같은 게 있었는데 요즘은 없습니다.


 외인 메쟈는 AI를 이용한 매매라 타협 그런 거 불가능 합니다.


그냥 AI는 최저의 리스크로 최고의 수익을 노릴 뿐입니다.







2. 주체 동향을 이용하는 것도 매우 어려운데


그 이유 중 하나는 외인 메쟈가 옵션만기주 화~목 정도에 극내가 옵션을 이용해서 옵션 거래를 대량으로 하는데


이것 때문에 주체별 동향 파악이 어렵습니다. 


아마도 메쟈 알고리즘이 자신의 포지션이 노출되는 걸 감추기 위해서 이런 매매를 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 전 외국인이 극내가 옵션을 대량으로 거래하면 그날 옵션 동향은 가급적 참고 안하려고 합니다.







3. 예전에는 개인들 옵션 매수가 많아 이것을 잡아먹기 위해 옵션만기일 지수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지금은 개인 옵션 매수자들의 신규 공급이 거의 없다 보니 


옵션 매도자들을 먹이 삼아 움직이는 경우가 많은 듯 합니다.


그래서 예전 같으면 관뚜껑 닫힌 옵션도 벌떡 살아서 결제까지 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하는 듯 합니다.




이건 제가 그동안 생각했던 것 뿐이고 맞는지 틀리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냥 제 생각을 공유하고 싶어서 올려 봅니다.




성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