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선물매매기법

[선물옵션배우기] 베이시스란?

[선물옵션배우기] 베이시스란?


KOSPI 200 지수는 거래소에 상장된 대형 우량주 200종목을 따로 떼어 이를 지수화한 것이며, 이를 거래할 수 있는 4가지 상품으로 만든 것이 선물지수라는 것을 앞에서 설명한 바 있다.


따라서 어머니(기초자산)인 KOSPI 200 지수가 오르면 선물지수도 같이 오르고, 내리면 같이 내린다. 그러나 두 지수는 똑같이 움직이는 것은 아니다. 선물지수는 4개 종목이 거래되지만, KOSPI 200 지수의 200개 종목은 각기 따로 움직이기 때문이다.


시장에서 가장 이상적인 거래형태는 현물과 선물이 똑같이 움직여서 양자간 갭이 없는 상태일 것이다. 그러나 현물을 거래하는 투자자와 선물을 거래하는 투자자들의 타이밍이 다르고 투자행태가 서로 다르므로 현물지수(KOSPI 200 지수)와 선물지수 사이에는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이를 시장에서는 ‘베이시스’라 한다. 


선물지수가 현물지수보다 높을 때는 플러스(+) 베이시스라 하고, 그 반대일 때는 마이너스(-) 베이시스라 한다. 시장에서는 전자를 콘탱고(Contango)라 하고, 후자를 백워데이션(Backwardation)이라 한다.

 

선물지수는 68.40포인트이고, KOSPI 200 지수는 69.02포인트이다. 베이시스는 -0.62포인트이고 백워데이션인 것을 알 수 있다. 


선물은 현물에 선행하는 습성이 있어 강세장일 때는 주로 선물이 현물을 앞질러 올라가는 콘탱고 현상이 일어나고, 약세장일 때는 주로 선물이 현물을 앞질러 내려가므로 백워데이션 현상이 일어난다. 베이시스가 플러스인지 마이너스인지를 보고 장세의 강약을 판단할 수 있는 것이다. 


선물은 현물을 기초로 해서 태어났지만, 거꾸로 아들인 선물지수가 어머니인 현물지수를 좌지우지하는 일이 시장에서는 종종 발생한다. 청출어람(靑出於藍)이듯이 선물출어현물(先物出於現物)이라 하겠다.







012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