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대여계좌로 선물옵션 100억벌기 - 돌파봉 매매

대여계좌로 선물옵션 100억벌기 - 돌파봉 매매



대여계좌로 선물옵션을 거래하는데 있어 증권사에서 거래하듯이 한다면 손실을 보기 쉽습니다. 대여계좌는 로스컷이 있기때문에 길게길게 포지션을 가져간다면 흔들기에 컷당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대여계좌로 선물옵션을 한다면 증거금을 크게 넣고 하시거나 짧게 포지션을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짧게 거래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중 하나인 돌파봉 매매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돌파봉의 개념부터 정의를 해야하는데 이 정의는 제가 정의한 개념으로 오해가 없으셨으면 합니다.. 


돌파봉을 정의 한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돌파봉이란,,,


첫째, 일정한 구간(박스권)에서 횡보하던 주가가 최초로 그 구간을 이탈하는 봉이다.(박스권 돌파봉)

둘째, 파동의 방향을 돌리기 시작하는첫번째 봉이다.(파동 돌파봉)

 

우리가 선물옵션의 매매를 하다가 보면 여러가지 어려운점을 격게 되는데 그 중의 하나가 휩소나 속임수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주가가 횡보를 하다가 횡보구간을 벗어나는 현상을 돌파라하고, 주가가 위로 향하는 것을 상향돌파, 아래로 향하는 것을 하향돌파라 합니다.

문제는 이러한 지점에서 속임수 또는 휩소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는 것이 트레이더로서는 반드시 필요한 기술이라 하겠습니다.

 


장중에 차트를 실시간으로 분석을 하다 보면 경험이 많은 트레이더라면 돌파봉이라는 직관적으로 또는 본능적으로 깨닫게 되는데 이러한 돌파봉에서는 원칙적으로 포지션이 없는 매매자라면 추격매매하는 것이 원칙이고, 정방향의 포지션 보유자라면 수익이 극대화 될 수 있는 기회가 되며, 역방향의 포지션 보유자라면 손절매를 고려해야 할 자리가 됨니다.

 

문제는 그 다음인데, 제가 관찰한 바로는 돌파봉에서는 돌파봉 또는 그 다음봉에서 돌파봉의 50% 이상을 반납하면 일단 휩소(속임수)파동으로 보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따라서 돌파봉이 발생하면 돌파봉 또는 그 다음봉에서 50% 이상을 반납하는지를 우선 살펴야 할 것입니다.

 



돌파봉의 속임수 이후에 추세가 바뀌지는 않았지만, 실제로 매매를 하다보면 추세자체가 방향이 바뀌는 경우가 매우 많으니 매우 조심해서 매매를 해야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큰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시면 파동돌파봉의 경우 보시는 바와 같이 스토케스틱의 고점이 낮아지면서 하락다이버젼스가 발생합니다. 중심차트의 파동이 바뀌는 지점이 추세의 시작점이 되는 경우가 많지만 반드시 추세가 형성되는 것이 아니기에 꼭 알아 두어야 할 사항으로 제 매매기법에 반드시 보강해야 할 부분이기도 합니다.




 


 

위의 그림은 돌파봉의 위험성을 잘 보여주는 그림이라 하겠습니다.

과열권에서 데드를 냈다가 하락하던 스토케스틱이 박스권 돌파봉이 발생하면서 상승할 것 처럼 강하게 돌다가 봉의 길이 50%를 반납하면서 스토케스틱의 하락다이버가 발생하면서 추세가 크게 무너졌습니다.  스토케스틱의 특성을 참고하시기 바람니다




01234